[물리교육과] 2024 통합교육 환경의 과학연극 기획공연

  • 전체 학생
  • 전체 학년/전체 성별
  • 전체 학과
  • victory@daegu.ac.kr
  • 053-850-6970
  • 사범대학 강당
장애/비장애 학생이 통합된 환경에서 대안적인 물리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과학연극을 제작·공연하고 이를 통하여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교수학습 역량을 강화하기위한 프로그램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핵심역량 지수
나의 역량 지수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나의 신청내역
  • 프로그램 일정 상태 비고
세부내용

1. 목적

- 장애/비장애 학생이 통합된 환경에서 대안적인 물리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과학연극을 제작·공연하고 이를 통하여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교수학습 역량을 강화



▪ 항 목 : 통합교육 역량강화 프로그램

▪ 프로그램명: 4-1. 통합교육 환경의 과학연극 기획공연

▪ 관련 과목: 통합교육물리탐구(2학년/1학기), 과학관과비형식교육(3학년/2학기), 물리교육론(3학년/2학기) 등

▪ 개요: 특수교육 대상학생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재미있는 이야기와 춤, 노래, 과학실험 등으로 구성된 과학연극을 기획·제작·공연

▪ 추진 내용

지역의 장애학생을 초청하여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과학을 배울 수 있도록 이야기, 춤, 노래가 어우러진 연극 형태의 공연을 기획하고 실제로 운영

▪ 기대 효과

장애학생이 포함된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교과지도 역량, 비형식교육 환경에서의 학생지도 역량, 학생들의 다양성을 배려하며 봉사하는 실제적인 교육 기회 제공

지역의 초중고등학교 학생 및 특수교육대상자를 위한 교육 서비스 제공을 통한 대학의 사회적 책무 수행

대구대학교의 건학이념을 대중들에게 잘 드러내는 사업으로서 지역사회 홍보를 통한 대외 대구대학교 위상 제고 및 입학 홍보에 활용


3. 추진 계획 및 일정

▪ 추진 방법:

1) 담당교수: 임성민 교수

2) 운영기간: 2024.9.6.~2024.9.30.

3) 대상: 물리교육과 1학년 및 2학년 학생 전체

▪ 세부추진계획

1) 지도: 임성민 교수

2) 대상

- 제작/연출: 2학년 학생회 (제작, 연출, 기술, 예술 등)

- 출연/공연: 1학년 학생회 (연기, 합창)

3) 과학연극 제작을 위한 역할분담 및 지도

① 제작팀(Producer) 구성 및 지도

- 기획: 과학연극 진행 방향 및 대본 결정 (기존 시나리오 사용 가능)

- 총무: 연극의 전체 과정을 진행하고, 각 팀별 진행과정의 모든 자료를 수집하고 최종 결과물을 정리하고 보고

- 예산: 연극 준비부터 실행까지 관련 예산을 집행을 집행하고 정산

- 홍보: 포스터 제작, 초대장 발부 및 연락, 홍보기사 작성 등 행사 홍보

- 촬영: 연극 공연시 사진 및 동영상 촬영을 하고 결과물을 전산자료로 정리

② 연출팀(Director) 구성 및 지도

- 각색: 연출을 진행하는 동안 극본을 적절히 수정 각색

- 캐스팅: 연극에 적합한 배우를 섭외하고 선발 (1학년 학생회 협조)

- 연출: 대본을 바탕으로 극을 연출, 연기지도 및 배우 지원

- 리허설/공연: 모든 연습과정을 총괄하고, 실제 공연을 감독

③ 기술팀(Technical supporter) 구성 및 지도

- 조명 : 무대 조명을 설치하고, 공연 시 조명 연출 및 운영

- 시설 : 공연장소의 각종 시설 점검 및 관리 (음향, 조명, 좌석, 무대, 대기실 등)

- 소품/실험: 연극에 필요한 소품 및 과학실험 구현

④ 예술팀(Art supporter) 구성 및 지도

- 무대/배경: 무대 배경 준비 및 설치

- 의상/분장: 배우 분장 및 의상 담당

- 음악/음향 : 음악을 선곡하고, 공연시 음악/음향 연출


상세일정 및 신청하기
  • 프로그램 일정 마일리지 신청기간 신청현황
  • [물리교육과] 2024 통합교육 환경의 과학연극 기획공연

    ~

    12 부터
    까지

    37 명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종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