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역량강화
집단 미술 지도
- 전체 학생
- 전체 학년/전체 성별
- 전체 학과
-
학습역량강화 문화체험프로그램
-
shjh00@daegu.ac.kr
-
053-850-5266
-
향토생활관 RC학습실2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핵심역량 지수
나의 역량 지수
나의 신청내역
- 프로그램 일정 상태
세부내용
강의기간 | 2024.4.3.-6.5 18:00~19:15 | 장소 | 향토생활관 RC학습실 2 | 강사명 | 홍순영 (인) | ||
교 과 명 | 개 요 | ||||||
집단미술지도 | 대학교 기숙사에 있는 대학생들을 위한 진로에 대한 폭넓은 사고와 자아 존중감 향상을 위한 집단 미술 프로그램(2024) | ||||||
수 업 목 표 | |||||||
본 프로그램을 참가함으로 진로의 다양한 선택이 있음과 도전에 대한 두려움을 낮춰주는데 의미가 있으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도전하고 성장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갖도록 하며 내재 되어 있는 장점을 찾아내며, 그것을 스스로 인정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에서 자아존중감을 높이는데 주 목적이 있겠다. | |||||||
강의일정 | 제목 | 강의내용 | 비 고 | ||||
1주차 (2024년 4월 3일) | 소개 및 토론하기 | 집단 상호작용 및 라포 형성 1. 오리엔테이션 및 자기소개 2. 사전검사 3. 미술치료란 4. 프로그램 * 문장완성검사 / * KHTP 투사검사 / * 색종이 찢기(칭찬하기, 자기소개) * 다스(상상화 표현하기)/ * 나는 사량해야 하는 이유?/ 나를 몇% 사랑하는가? * 투사검사 개별상담 집단원의 개별 파악을 위한 내용과 라포형성 | 색연필, a4용지, 가위, 풀 볼펜.
색종이.프린트 물 | ||||
2주차 (2024년 4월 17일) | 자신을 표현해 보기 | 라포 형성 및 자기 표현 꼴라쥬1.2.3을 토론/ 빗속의 사람 그리기/ 개별 상담 집단원의 개별 파악을 위한 내용과 라포 형성 | 색연필, a4용지, 가위, 풀 볼펜.
꼴랴쥬 프린트물 A4 용지 여러장 | ||||
3주차 (2024년 5월 3일) | 자신을 이해하고 앞으로 인정하기 | 자기 이해-1 인사 2. 프로그램 * 기쁨, 슬픔, 모욕, 놀람(감정표현) / * 나에게 힘이 되는 사람 * 나를 힘들게 한 사람 / * 선 긋기(낙서하기) / * 진로에 대한 생각 집단원의 개별 파악 및 라포 형성과 진로에 대한 생각 나누기 | 색연필, a4용지, 가위, 풀 볼펜.
전지(세 사람에 한 장씩)
| ||||
4주차 (2024년 5월 8일) |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의 소중함을 알기 | 감정표출, 자아존중감 향상 및 자기 이해-2
인사 2. 프로그램 * 버리고 싶은 것?/ (찰흙으로 던지기) * 소중한 나(알 점토) 자기 자신에 대한 소중함을 생각하고,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해 보기 | 색연필, a4용지, 가위, 풀. 볼펜.
지점토(인원수) 찰흙(인원수)X2 스팽클(약간) 전지(세 사람에 한 장씩) | ||||
5주차 (2024년 5월 17일) | 자신을 이해하고 삶의 다양성에 대하여 수용하기 | 감정표출 및 자기 이해-3 1. 인사 2. 프로그램 인간중심 이론 공부를 통하여 삶의 굴곡에 대하여 바라보는 극복기 토론(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현재 – 위기 극복기 발표) 한 두 가지를 꾸준하게 – 내 무기는 무엇으로 할 것인가? 진로에 대한 생각과 토론 – 공감대 형성- 집단 활동 성장 과정으로 진로에 대한 고민을 집단 원 전체가 토론하며 혼자만의 문제가 아님을 알게 하는 활동 | 색연필, a4용지, 가위, 풀. 볼펜.
| ||||
6주차 (2024년 5월 22일) | 자화상 그리기 | 자기 수용 및 자아 존중감 향상 –1 1. 인사 2. 프로그램 * 자화상 그리기 *10년 뒤 나의 모습을 상상하며 토론한다. 10년 뒤 자신의 모습을 좀 더 적극적이고 긍정적이며, 유연한 전문성을 가진 사람으로 되어가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는 그날을 위하여 토론한다. | 색연필, a4용지, 가위, 풀. 볼펜. 아크릴 셋트 (세 사람 한통)외 노랑색 칼라 종이파렛트(1권)/ 작은 붓(인원수) | ||||
7주차 (2024년 5월 29일) | 집단 자화상 표현하기 | 자기 수용 및 자아 존중감 향상 -2
* 자화상 함께 표현하기 * 사회는 혼자 돌아가는 것이 아니다. 손이 되고 발이 되고 몸통이 되고 얼굴이 되는 것이다. 모두 한 덩어리가 되는 것이다. 전체를 보는 눈을 길러본다 | 색연필, a4용지, 가위, 풀. 볼펜.
전지(두 사람에 한 장씩)
| ||||
8주차 (2024년 6월 5일) | 마무리와 토론 하기
| 자기 수용 및 마무리 1. 인사 2. 프로그램(마무리 및 사후검사) * 문장완성검사 / * 나는 사량해야 하는 이유? / * 나를 몇% 사랑하는가? * 우리에게 필요한 것들과 토론하기 * 서로에게 지지하고 격려하기 * 토론 및 소감발표 마무리 하는 시간으로 토론하고 마무리 한다. | 색연필, a4용지, 가위, 풀 볼펜.
전지(세 사람에 한 장씩) | ||||
|
|
|
| ||||
| 공동매체는 가위(인원수)/ 풀(인원수)/ 색연필(두명에 한통)/ 볼펜(인원수)/ 유리테이프(굵은 것, 얇은 것), A4용지(한권), |
※ 사정에 따라 강의계획서는 수정 및 변동될 수 있으니 수강생 여러분들의 양해를 바랍니다.
- 학과행사, 동아리 참여 등 다른 활동으로 불참이 잦은 경우 미수료 처리 됩니다.
성실하게 참여할 다른 수강생들을 배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비교과 프로그램은 자율 선택 프로그램입니다.
✅무분별한 신청으로 1주차 개강 이후 취소할 경우, 블랙리스트 등록되어 차기부터 신청 제한됩니다.
✅신중히 선택하여 신청하시기 바라며, 다른 학생이 피해보지 않도록 배려바랍니다.
※ 현재까지 개강 이후 취소 누적 횟수가 많은 경우도 블랙리스트 고려 대상(주의 요망!)
✅ 설문조사 참여 필수! (2가지)
📝만족도 조사, HEART 핵심진단역량평가
- 설문 참여가 모두 완료 되어야 수료 처리 가능하므로 링크 공유 시 즉시 참여 요망
- RC 교육프로그램의 질을 높이고, 신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근거 자료로 활용
기간: 6월7일(금) ~ 6월 19일(수)
링크: http://ksurv.kr/aEM4Pjo_PQ
- 비밀번호: 0000
- QR코드:
(HEART 핵심진단역량평가 링크)
※ 신청 시 유의 사항
1. 신청대상 : 기숙사생 (24학년도 1학기 비호생활관 및 행복기숙사 입사생)
- 신청 희망할 경우 자율 선택 수강 과목
- 일반 재학생이 신청할 경우 자동 취소 처리됩니다.
- 같은 요일, 동일 시간대의 중복 수강은 불가능 하오니 다른 학생이 수강하지 못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택1하여 수강하시기 바랍니다. 비호생활관 홈페이지 시간표 확인바랍니다.
2. 수강인원 : 12명 (선착순 마감), 신청 대기자 5명 포함, 총 17명 모집
3. 최소 수강 인원인 6명 미만일 경우 해당 강좌는 폐강 되오니 수강생 분들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또한 학사 일정이나 신청자 미달 등의 불가피한 사정으로 인하여 강의 시간이 변동 되거나 폐강 등이 될 경우에는 신청 대상자에게 개별 안내가 될 수 있으니 그 점을 유념하여 주시고,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신청 전 신중히 고민하신 후 수강 신청을 해주시기 바라며, 결석하지 않고 성실하게 수업에 참여해주실 사생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신청 후 출석률이 낮거나, 중도 취소할 경우 블랙리스트에 등록되어 다음 학기 비교과 프로그램 신청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개강 이후 취소 누적횟수가 많은 경우도 블랙리스트 등록 고려 대상이오니 신중하게 선택하고 성실하게 참여바랍니다.
5. 수강 신청 및 취소 기한 : 3월 26일(화) 10:00 ~ 3월 29일(금) 23:45
- 4월 1일(월) : 수강생 명단이 확정되오니 불가피하게 취소를 해야 하는 경우 행정실로 직접 전화하여 취소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053-850-5268, 14:00~22:00)
6. RC 비교과 프로그램은 수강료 무료이며, 수강생 준비물은 없습니다.
단, 수강생은 강사의 안내에 따라 과제 제출이 있으니 신청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수료생 혜택 : 학점 부여 및 비교과 마일리지 지급
상세일정 및 신청하기
- 프로그램 일정 마일리지 신청기간 신청현황
-
집단 미술 지도
~
12 부터
까지9 명 / 12 명
(최대 17 명 접수가능)
종료